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관련하여 공부하던 중, 구글 애드센스의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정지' 문제를 알게 되었습니다. 무효 트래픽이 발생할 경우 구글의 정책에 따라, 애드센스 계정이 일시적으로 정지당하거나 사용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 애써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 이런 경우가 생기면 너무 억울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모르기 전까지 애드센스가 신기하기도 하고, 제가 관심있는 광고도 있어서 호기심에 딱 한번 눌러봤는데요. 이렇게 바보 같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로 몇 번 클릭했다가 영문도 모른 채 정지당할 뻔했네요. 이래서 모든지 안내서를 잘 읽어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

그럼, 애드센스에서 말하는 무효 트래픽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를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본인에 의한 부정 클릭'을 방지하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말씀드리려 합니다. 저처럼 심장이 가라앉는 기분을 느끼신 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무효 트래픽 공격에 대해서도 이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효 트래픽이란 무엇인가요?

구글에서 말하는 무효 트래픽이란, 애드센스 수입을 늘리기 위해 노출하거나 클릭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무효 트래픽에서 주의해야할 부분은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과 '의도하지 않은' 클릭까지 포함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는 본인이 작성한 글의 광고를 본인이 클릭하는 행위, 게시글 내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집어넣거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하게 만드는 행위,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한 사기 클릭 행위 등이 포함됩니다. 여기서 블로거, 창작자들에게 제일 난감하고 크리티컬 한 점이 '본인'이 '본인 블로그(사이트)의 광고'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읽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저기요? 나같은 사람은 어쩌라는 거죠?? 구글?" 말 그대로 모르면 죄가 될 수 있는 무효 트래픽입니다. 물론 구글에는 다량의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1회~2회 정도의 실수는 실수로 인지됩니다. 저도 딱 한번 애드센스가 달린 이후 호기심으로 클릭했기에 이 부분이 문제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사실을 모르고 반복적으로 여기저기 달려있는 광고를 클릭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저도 모르는 사이에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무효 트래픽을 방지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

구글 애드센스 관련해서는 구글의 가이드를 따르는 게 가장 좋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움말을 보면 광고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도 내 사이트에 있는 광고는 클릭하지 말라고 안내합니다. 시스템에 의해 판별이 가능할지라도, 이는 충분히 정지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Ad Review Toolbar사용하기

본인 사이트의 광고 게재 화면을 확인하고 싶지만, 클릭을 방지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을 알려드리고 합니다. 해당 확장프로그램은 본인 사이트 외 다른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 클릭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원래 광고 클릭을 방지하는 툴바로 가장 유명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google publisher toolbar였습니다. 하지만, 구글 내부 정책에 따라 현재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체 프로그램으로 Ad Review Toolbar를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베타 버전이지만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Ad Review Toolbar 검색하기
2) '크롬에 추가' 버튼을 눌러 설치하기
3) 내 사이트 접속하기
4) 주소창 부분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 버튼 클릭 후 Ad Review Toolbar 클릭

위 화면과 똑같이 뜬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어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작동하고 있을 시 아무리 클릭해도 연결되지 않고 블록 처리됩니다. 이는 페이지 이동 시에도 유효합니다.


아마 애드센스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내 사이트에 어떤 광고가 어떻게 뜨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인테리어 사이트와 서버 관련 사이트를 탐색해서 그런지, 관련 광고가 잘 따라 붙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 편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