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 운전면허 분실 때문에 재발급을 알아보다 오늘따라 유독 취득기한이 눈에 밟혔습니다. 첫 취득 당시 차량이 없던 터라 갱신 시기가 오지 않을 것만 같았는데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갱신 기간이 생각보다 길다 보니 아차! 하면 까먹을 수 있는데요. 갱신이 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운전면허 갱신 기간부터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터넷에 일부 다른 정보들이 있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한번 더 체크해서 올립니다.


운전면허 갱신 주기와 기간

운전면허의 갱신 기간은 취득일자와 면허 종류에 따라 주기가 달라집니다. 본인의 갱신 기간은 면허증 앞면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65세 이상의 운전자일 경우 위 기준이 아닌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2011년 12월 9일 이후 65세 이상의 운전자는 면허 종류와 상관없이 5년 주기로 면허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70세 이상일 경우에는 2종 면허 소지자도 면허 갱신 시 적성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7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는 3년 주기로 적성검사와 면허 갱신을 받아야 하니 꼼꼼히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1종 면허

1종 면허의 경우 적성검사 및 면허 갱신이 모두 필요합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 취득하신 분은 7년마다 6개월 이내 갱신해야 합니다.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하신 분은 10년마다 1년 이내 갱신해주시면 됩니다.

2종 면허

2종 면허의 경우 면허 갱신만 해주면 됩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 취득하신 분은 9년마다 6개월 이내 갱신해야 합니다.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하신 분은 10년마다 1년 이내 갱신해주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는 가장 최신의 정보로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운전면허 갱신 기간 초과 시 불이익

운전면허 갱신과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갱신 기간 초과로 인해 발생하는 과태료와 면허 취소입니다. 이 또한 면허 종류에 따라 처분이 달라집니다.

1종의 경우 3만 원이 부과되며 적성검사 만료일 다음 날로부터 1년 경과 시 면허가 취소됩니다.
2종의 경우 2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70세 이상의 적성검사 대상자는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갱신 미필 사유로 인한 면허 정지 및 취소는 2011년 12월 9월 이후 폐지되었으나, 70세 이상일 경우에는 적성검사 만료일 다음날로부터 1년 경과 시 면허가 취소됩니다.

과태료 납부 기관이 경과되어 미납 시에는 가산금 5%가 붙습니다. 추가로, 매 1월 경과 시에는 중가산금 1.2%가 부과됩니다. 가산금은 최대 77%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방법과 준비물

2종 면허 소지자

- 준비물 :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규격 3.5cm*4.5cm) 1매
- 수수료 : 8,000원

2종 면허 소지자는 운전 면허를 갱신할 때 적성검사가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신청과 직접 방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 도로교통공단의 안전 운전 통합 민원 페이지를 접속하여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접수' 메뉴를 찾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갱신된 면허증을 수령하기 위해서 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직접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1종 면허 소지자

- 준비물 :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규격 3.5cm*4.5cm) 2매
- 적성검사 신청서(면허시험장, 경찰서, 병원 비치)
- 수수료 : 13,000원(신체검사비 : 시험장 입주 신체검사장 기준 1종 대형/특수 7,000원, 기타 면허:6,000원)

1종 면허 소지자의 경우 적성검사가 필요하므로 직접 방문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실 경우 갱신된 운전면허증을 바로 수령하실 수 있으며, 경찰서에 방문하실 경우에는 접수 후 1주일에서 2주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이때 직접 수령 또는 등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의 경우 갱신 기간이 길다 보니 잊고 있다 보면 놓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사항이니 모두 꼼꼼히 체크해서 불이익받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