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끔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신호를 평소 잘 지키다가도 실수로 제한 속도를 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단속 기준을 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제한 속도 내외로 가는 편인데요. 만약 단속카메라나 내비게이션의 경고음도 인지 못한 채로 지나온 걸 깨닫는 순간 마음속에 커다란 찝찝함이 남게 됩니다.

이때 마음속에 남는 불편함을 지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속도위반 및 신호위반 내역을 직접 조회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파인에서 본인 차량의 최근 무인 단속 내역을 확인하고, 위반 시 문자로 알림 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방법의 경우 아쉽게도 완벽하게 실시간 조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빠르면 이틀에서 삼일 내 정도로 등록이 되며, 비교적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편입니다. (경찰청 홈페이지의 공식 답변에 따르면 무인 영상실에서 자료를 판독하는 과정이 우선 진행됩니다. 그다음 자료가 확정되면 위반으로 등록되고 해당 내역이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하게 됩니다.)

 

무인단속 CCTV 위반 내역 조회하기

무인단속 관련하여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내역, 납부는 이파인(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내역을 조회하는 단계까지는 이파인 어플로도 가능합니다.

우선, 네이버나 구글 등 이파인을 검색해서 접속해주세요. 앱스토어에서도 이파인을 검색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다음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로그인은 공동 인증서 또는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으로 가능합니다. 저는 디지털원패스를 등록해두었기 때문에 해당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었습니다.

로그인까지 완료되면, 상단의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 내역 조회] -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차례로 확인하여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본인 차량의 단속 내역이 조회됩니다.

1주일 전에 낯선 길을 헤매다가 살짝 제한 속도 위로 올라간 것 같아 아차 싶었는데 조회해보니 다행히도 깨끗합니다. 평상시 워낙 조심해서 다니는데 그날은 내비게이션 경고음도 인지하지 못해 스스로 놀랐습니다. 아주 조금 넘은 듯 안 넘은 듯 마음속에 남아있던 찜찜함이 가라앉습니다.

만약, 단속 내역이 있을 경우 위반일시와 장소, 통지서 번호, 위반 내용 등 상세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역은 무인단속 장비 또는 캠코더 장비에 단속된 위반 건이며 사전통지, 1차 기간 내의 미납과태료이기 때문에 범칙금 전환이 가능한 부분 참고해주세요. 미납 범칙금은 이파인을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어플은 설치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뜨고, 동일하게 로그인 후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지서비스 문자 알림 신청하기

이파인에서 알림을 신청해두면 과태료 고지서가 발송될 시 미리 문자를 통해 알려줍니다. 간단하게 입력만 해도 위반 여부를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 저도 알림을 함께 신청하였습니다.

어플로는 알림 서비스는 신청할 수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통지서비스 신청]-[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고 난 뒤 문자서비스를 [수신합니다]까지 체크합니다.

인증번호 요청 후 본인 확인까지 완료되면 간단하게 알림 신청이 끝납니다.

문자 알림은 언제든지 수정 및 서비스 해지가 가능합니다. 위반 단속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운전 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만, 만일에 대비해 유용하게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