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국토교통부의 지난 4일 발표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및 판매된 7개 차종의 773대가 에어백 작동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발적 시정조치, 즉 리콜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자동차에 문제가 있을 경우 리콜 및 부품 교체 서비스 등이 시행되며, 소유주에게 우편 및 SMS로 통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보받고도 수리를 받지 않는 운전자가 있는가 하면, 통보 자체를 놓친 채로 모르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특히, 무상수리의 경우 우편물로만 통지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오늘은 내가 소유한 차량에 대해 리콜 및 무상수리 정보가 있으면 문자로 바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별도의 비용 지불 없이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리콜과 무상수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리콜과 무상 수리는 결함 사유, 결함이 미치는 영향력 정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차량의 운행과 직결되는 결함이 발생하거나 안전기준에 미달하는 부품을 사용하게 될 경우 판매된 차량 전체를 대상으로 리콜을 시행하게 됩니다. 리콜은 시정 기간의 종료일이 따로 없어 언제든 무료로 조치가 가능합니다. 소비자가 사비를 들여 수리했을 경우에도 이에 대한 보상이 가능합니다.

반면, 소모성 부품 또는 편의 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무상 수리가 진행됩니다. 무상 수리의 경우 제조사에서 공지한 시정 기간 내 수리하지 못하면 소비자가 자비를 부담하여 교체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리콜 알리미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해보는 것을 막고 조금 더 빨리 조치할 수 있습니다.

 

리콜 대상 조회 확인하기

우선, 자동차리콜센터(클릭)에 접속해주세요. 링크를 따라 접속하시면 [자동차리콜센터]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이 [내 차 리콜 확인] 메뉴가 뜹니다.
만약 뜨지 않을 경우 [리콜정보] - [리콜대상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번호를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이 화면에서 실제 조회되는 모습이 궁금했는데요. 지인의 힘을 빌려 리콜 조치가 내려졌던 차량의 자동차 등록번호를 입력해 검색해보았습니다.

실제로 검색해보니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제가 입력한 차량의 번호와 함께 "OOO는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자동차입니다"라는 문구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밑으로 내려가 보니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콜현황과 무상점검 수리로 나뉘어져있는데, 리콜현황에 관련 게시글이 표시됩니다. 게시글의 게시일자와 제목, 간략한 내용이 표시되어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해당 게시글의 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게시물이 게시된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리콜 사례에 관한 상세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제작(수입)사부터 차명, 생산기간, 시정기간, 대상수량, 그리고 어떤 결함이 있어 어떻게 시정할 수 있는지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콜 알림 서비스 신청하기

이제, 메뉴를 이동해 리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해줍니다.
[리콜정보] - [리콜알리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알림 신청 화면이 뜹니다.

서비스 신청 상태가 아니라면, 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뒤 [약관동의]를 진행해주세요. 그 다음 [신청인 정보 입력] 단계 및 [자동차 정보 입력] 단계까지 완료해주면 서비스 신청 완료입니다.

저는 무상수리 알리미 신청도 함께 했습니다. 무상수리 알림이 리콜보다 누락되기 쉬우니 함께 체크해두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문자 알림을 미리 신청하시고 만일의 상황에 빠른 대처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