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스케이프입니다. 초보 운전자의 경우 운전에 앞서 미리 점검해주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가장 헷갈렸던 것 중 하나가 거울의 각도를 조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백미러)의 위치와 각도는 운전 전에 꼭 확인해주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처음으로 운전대를 잡았던 날이었습니다. 그때 부모님에게 물어봤을 때엔 너무 오래되어서인지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셔서, 여러 번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제대로 조절하지 않았을 경우 사각지대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때 주변 차를 못 봐서 접촉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 운전자라면 운전 전에 꼭 확인하고 출발해주세요.

사이드미러와 룸미러 맞추는 방법은 '기준'만 있으면 쉽고 간단합니다. 초보 운전자가 기억하기에도 매우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드미러 맞추는 방법

첫째, 사이드 미러를 맞추기 전 시트에 앉아 위치를 조정합니다.
이때 시트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편안하고 깊숙하게 앉아주세요. (너무 뒤로 꽉 붙여 앉을 필요는 없습니다~! 뭐든지 적당히가 중요합니다.) 그런 뒤 본인의 체형에 맞게 의자의 높낮이와 앞뒤 위치를 조정합니다. 양손으로 핸들을 잡았을 때 어느정도 팔꿈치에 약간 여유가 있도록 자세를 잡습니다. 이렇게 본인에게 편안한 각도를 만들어줍니다.

둘째, 사이드 미러를 가로로 2등분 했을 때 지평선이 가운데에 위치할 수 있도록 상하를 조정합니다. 
정확한 이미지 찾기가 어려워, 직접 촬영하여 업데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초보 운전 때 경험상으로는 땅과 하늘을 딱 반씩 보이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도로의 끝선 또는 지평선이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거울을 반으로 이등분 하는 셈입니다.

셋째, 사이드 미러를 4등분 했을 때 본인의 차체가 4분의 1 정도 보이도록 조정 해즙니다.
저의 경우 운전이 매우 미숙할 때에는 4분의 1 정도에 딱 맞추고 봤습니다. 지금도 운전 실력이 뛰어나진 않지만, 조금씩 저에게 맞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5분의 1 정도로 놓고 봅니다. 운전이 능숙해지면 이 비율을 조금 더 줄여서 (6분의 1 ~ 8분의 1 정도) 사각지대 영역을 더욱 좁힐 수 있습니다.
사이드 미러의 조정 방법은 왼쪽과 오른쪽 모두 동일합니다.


룸미러(백미러) 각도 조정 방법

후방 시야 확보를 위해 꼭 체크해주어야 하는 룸미러입니다. 룸미러의 각도 조절 방법은 사이드 미러보다 간단합니다. 룸미러의 경우 설명이 쉽도록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보았습니다.

첫째, 운전석에서 룸미러를 보았을 때 뒤쪽 도로의 차선이 모두 보이도록 위치를 조정합니다. 뒤에 차량이 있을 경우 룸미러의 중앙에 보이도록 맞춰줍니다. 그림을 보면 룸미러 중앙에 파란색 동그라미로 위치를 표시해두었습니다.

둘째, 뒷좌석의 목받침이 살짝 보이게 맞춥니다.
룸미러를 보았을 때 뒤에 있는 좌석의 목받침이 살짝 옆에 보이도록 조정합니다. 동시에 내 차 뒤쪽에 있는 창 유리가 최대한 많이 보이도록 조정해주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 처음에 잘 모르다 보니 뒷 유리가 룸미러에 전체 다 들어오게한다는 느낌으로 각도를 조절해주었습니다.


사이드 미러가 보기 어려울 경우 보조 장치

사이드미러의 시야가 좁다고 생각할 경우 보조 미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와이드 미러, 보조 미러, 듀얼 미러 등'의 명칭으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구매를 할까 말까 엄청 고민했습니다. 위나 아래, 옆 등 기존 순정 미러에 설치하여 시야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들입니다.

룸미러 또한 와이드 미러가 있습니다.

사이드 미러가 추가로 설치하는 식이었다면 와이드 미러의 경우 기존 미러와 교체해서 볼 수 있습니다. 카니발을 소유하고 계신 제 지인분도 최근에 와이드 미러를 설치했습니다. 지인 말에 따르면, 와이드 미러를 설치하고 나니 뒤 시야가 더 확 트여 후방에 있는 장애물 등을 체크하기에 조금 더 편해 보였습니다. 가격대도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저렴한 편입니다. 설치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운전이 아직 미숙해서 거울 보는 데에 부담이 느껴진다면 추가적으로 고려해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해당 글이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맞추는 데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본인에게 알맞게 거울 각도를 조정한다고 해도 사각지대를 완전히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운전을 하다보면 여기저기서 툭 튀어나오는 돌발 상황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사각지대에 숨어있는 차량이나 보행자, 자전거 등으로 인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평소 주의해서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