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의 배기량과 배기량에 따른 세금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세금은 의무적으로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계산 방법이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자동차 형태에 따른 분류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자동차 분류는 기준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양하지만, 배기량 역시 그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배기량의 구간에 따라서는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배기량은 무엇을 의미할까

배기량이란 엔진 피스톤이 최대로 밀어내거나 빨아들이는 부피입니다. 쉽게 말하면 연료를 가스를 밀어내는 양 더 쉽게 생각하면 실린더 부피를 말합니다. 자동차 엔진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가 만나 폭발하여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함으로써 자동차가 나아가는 에너지가 만들어집니다.

 

 

배기량은 엔진 성능지표 중 하나로 보는만큼 자동차 성능을 말할 때 함께 꼭 언급되고는 합니다. 엔진 배기량은 수식으로는 '실린더 단면적 X 행정 길이 X 기통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린더 1개의 부피가 1리터(1000cc)이고 기통수가 4개라면 이 엔진의 배기량은 4리터가 됩니다. 배기량은 보통 리터 또는 cc 라는 단위로 표기합니다.

배기량이 큰 차량은 엔진 크기가 크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배기량이 크면 클수록 그에 비례하여 힘이 강합니다. 즉, 배기량에 따라 자동차의 힘이 달라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통 내의 실린더의 공간이 크니 배기량이 크고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 또한 양이 많아 강한 폭발을 일으켜 피스톤을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예전에는 배기량이 클수록 고성능 차라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요즘에는 기술의 발달에 따라 그런 편견을 깨는 경우가 많이 생겨났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배기량에 따른 자동차 차종 구분

배기량을 기준으로 차량을 구분할 때엔 1000cc 미만은 경형, 1600cc 미만은 소형, 1600cc 이상 2000cc 미만은 중형, 2000cc 이상은 대형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배기량이 큰 차량이 무조건 좋은 것일까요? 사실 배기량이 무조건 큰 차를 선호하기 보다는 본인이 차를 타는 목적에 따라 차를 구매하는 것이 세금을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차가 생기기 전까지는 이런 배기량에 대해 매우 무지했었습니다. 차가 생기고 나서 새로 사고 싶은 차를 살펴보기도 하고, 차에 드는 부가 비용 중 톨게이트비, 세금 등을 따지기 시작하면서 이 배기량에 대해 조금 더 민감하게 생각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배기량에 따른 세금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를 가지게 되면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자동차세란 자동차의 소유에 대하여 과세하는 재산세적인 성격과 도로 이용ㆍ손상 및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금적 성격을 동시에 갖는 지방세입니다. (출처: 서울특별시)

자동차 배기량이 중요한 것은 배기량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세금은 엔진의 배기량에 따라 영업용과 비영업용 두 가지로 나뉘어 각각 다르게 부과됩니다. 영업용이란 일반적으로 택시, 렌터카, 학원차 등을 의미하며, 개인이 끌고 다니는 승용차의 경우 대부부 비영업용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정확히 다시 말씀드리자면, 비영업용 소용승용자동차는 운수업, 자동차판매업, 자동차임대업 및 운전학원업에서와 같이 직접 영업에 사용하는 것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소형승용자동차를 말합니다.
서울특별시에서 안내하고 있는 자동차 세율 및 세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배기량에 따라 세액이 달라지고, 차령(연차)에 따라 세금이 경감되는 구조입니다.

 

여기에 지방교육세 30% 가 더해지는 방식으로 수기로 계산하는 것이 어렵고 번거롭기 때문에 아래에 안내드리는 사이트의 계산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자동차세 관련하여 안내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세 미리 계산하기

본인의 자동차세가 궁금할 경우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미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지방세정보'를 클릭해주세요. '자동차세(소유)' 입력칸에 본인 차량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면 바로 산출이 가능합니다.

배기량과 세금에 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