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기초 상식 중 하나인 휘발유와 경유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기초 상식이라고 말씀을 드렸지만, 고백하자면 저는 차가 생기기 전까지 차이점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차에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저와 같은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자동차의 연료인 휘발유와 경유는 시작점부터 다릅니다. 원유를 가열하게 되면 성분들의 끓는점 차이에 의해 여러가지 종류로 분리됩니다.  LPG > 휘발유 > 등유 > 경유 > 증유 순으로 석유 종류가 얻어지고, 기화되지 않고 남는 찌꺼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 중 우리가 사용하는 연료가 휘발유와 경유입니다.


휘발유와 경유 차이점 알아보기

자동차를 움직이는 연료인 휘발유와 경유에 대해 잠깐 언급드리자면 휘발유는 가솔린, 경유는 디젤이라고도 부릅니다. (포스팅에서는 두 단어를 모두 사용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연료는 소음과 연비, 매연 등 각기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잘 알려져 있는 상식으로는 휘발유 차량이 경유 차량보다 승차감은 좋고 가벼운 느낌이지만, 연비가 낮다고 말합니다. 반면에 경유 차량은 진동과 소음이 더 크고 연비가 높다고 하죠.

휘발유와 경유 차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휘발유 VS 경유

분류 휘발유(가솔린) 경유(디젤)
소음 조용함 덜 조용함
진동소음 비교적 적음 비교적 큼
승차감 좋음 비교적 좋지 않음
연비 나쁨 좋음
배기가스 연소가스 배출 연소가스 배출
연료공급방식 공기와 혼합하여 분사 공기만 흡입하여 실린더 내 직접분사
점화방식 스파크에 의한 점화 (점화 플러그) 압축열에 의한 자기착화
주요 사용차량 승용차 경상용차

작동 원리에서 오는 차이

두 엔진의 가장 큰 차이는 자동차 엔진을 작동시키는 원리에서 옵니다. 자동차 엔진은 공기를 흡입하고, 압축과 팽창, 배기의 과정을 거쳐 피스톤 운동을 함으로써 자동차를 움직이는 힘을 얻습니다. 휘발유 엔진과 경유 엔진도 당연히 이러한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따릅니다. 하지만, 작동 원리 중 한 가지 부분에 있어 방식이 차이가 나는데요. 두 연료에서 차이나는 부분은 팽창 방식입니다.

휘발유(가솔린) 엔진은 흡입한 공기와 연료를 압축한 다음 별도의 장치(점화 플러그)를 이용해 팽창시키는 반면에, 경유(디젤) 엔진은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면서 발생한 열을 이용해 팽창시킵니다. 가솔린 엔진은 인위적으로 폭발시키지만 디젤 엔진은 자연 발화시키는 것이죠. 따라서, 휘발유 엔진과 다르게 점화 플러그라는 장치가 필요 없습니다.


휘발유와 경유 중 연비가 좋은 차량은?

일반적으로 경유 차량이 연비가 좋다.라고 말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작동 원리의 차이를 이해하면 디젤(경유) 차량이 연비가 더 좋은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보다 압축비가 높습니다. 가솔린 엔진이 압축비가 8~11 대 1이라면, 디젤 엔진의 경우 15~22대 1 정도 됩니다. 이 말은 곧 같은 연소에 대한 팽창 비율이 높아 열효율이 높다는 의미가 됩니다. 똑같은 식사량이 주어지더라도 가솔린 차량보다 디젤 차량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다 보니 연소 효율이 매우 좋아 연비가 좋다고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선택지가 휘발유, 경유 두 가지로 나뉘었지만 근래에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 연비를 따져볼 때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승차감 차이가 있을까?

경유(디젤) 차량의 경우 가솔린(휘발유) 차량보다 압축비가 높은 연료를 폭발시켜 움직이기 때문에 비교적 진동과 소음이 큽니다. 여기서 승차감 차이가 발생하는데, 진동과 소음이 크다 보니 승차감이 가솔린 차량보다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솔린 차량이 아무래도 조금 더 부드럽게 고속으로 운전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자동차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예전만큼 확연한 차이가 있다기보다는 운전차의 취향에 따라 조금 더 갈리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 친구는 디젤 차량에서 오는 특유의 떨림이 가솔린 차량보다 좋아 구매할 때 꼭 디젤 차량을 찾는다고 합니다.

자동차 구매를 하실 예정이라면, 자동차가 사용하는 연료도 꼭 함께 비교해보세요.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