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스케이프입니다.

얼마 전 본가를 방문하기 위해 차를 점검하던 중 난감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고속도로를 통행할 일이 있는데 하이패스 카드를 분실해버렸습니다. 제 유일한 하이패스 카드는 어디로 간 걸까요? 신용카드의 경우 분실신고와 재신청, 연회비 등 귀찮은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충전식 하이패스 카드의 경우 이러한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게다가 구매와 충전도 매우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집 앞 편의점에 방문하기만 하면 됩니다. 저도 이날 하이패스 카드를 구매하기 위해 바로 편의점을 방문했습니다.

주변에 의외로 이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편의점 하이패스 카드 비교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한 하이패스 카드는 아래와 같이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선불 일반카드와 자동 충전카드입니다.

하이패스 카드 비교하기

분류 선불일반카드 자동충전카드
구매처 이패스 카드는 GS25, GS수퍼,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이패스 카드는 GS25, GS수퍼,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연회비 없음 없음
충전방식 현금 충전 계좌 등록 후 자동 충전
사용시점 충전 즉시 가능 불가능
(등록 시점 24시간 이후)
분실 시 재발급 불가능 가능

두 카드의 차이점을 간략히 정리하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 두 카드 모두 처음 구매할 때 발생하는 구매 비용과 충전 비용 외에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연회비가 발생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마치 제가 학생 시절에 이용하던 티머니 카드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 카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충전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의 자세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 시 참고하면 좋을 점을 함께 기재해두었습니다.


하이패스 선불 일반카드(무기명)

하이패스 선불카드는 연회비 부담이 없으며, 구매하는 즉시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카드는 자동충전 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충전한 이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신용카드나 기타 결제수단으로는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편의점 방문하더라도 현금을 챙겨주셔야 충전이 가능합니다. 저는 편의점에 있는 ATM기를 이용해 바로 충전했습니다.

대신, 대부분의 편의점(일부 제외)에서 24시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사용이 필요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무기명 카드이기 때문에 분실 시 잔액을 보상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충전식 카드의 경우 기계에 꽂아놓고 난 뒤, 따로 들고 다닐 일이 없어 분실 위험은 적을 것 같습니다. 잔뜩 충전해놓은 채로 분실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세요~

하이패스 자동충전카드(셀프형)

하이패스 자동충전카드 역시 연회비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충전이 자동식이라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구매한 뒤 출금 계좌를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하긴 합니다. 대신 한번 등록해두면 금액이 부족할 때마다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또한, 해당 카드는 무기명 일반카드와 달리 분실과 훼손에 따른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1년 이내 발급된 카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카드가 원인이라면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국 도로공사 영업소나 하이플러스 고객 콜센터를 통해 쉽게 분실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자동충전카드는 등록시점으로부터 24시간 지난 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당장 필요하여 급하게 구매했는 데 사용할 수 없다면 정말 난감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충전 방법은?

1) 셀프형 자동충전카드 등록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자동 충전 시에 돈이 출금될 계좌를 입력합니다.
3)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차로 또는 요금소를 '첫 통과'합니다.
4) 최초로 통과하고 나면 등록한 출금 계좌에서 자동으로 2~3일 후 5만원이 충전됩니다.
5) 이후 카드 잔액이 1만 원 이하가 될 때마다 자동으로 5만원이 충전됩니다.

만약 자동충전이 안되더라도 걱정하지마세요. 하이플러스카드 고객센터로 문의하거나 고속도로 영업소 또는 휴게소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구매 가능한 편의점

위에서 안내드린 하이패스 카드는 GS25, GS슈퍼,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에서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자동충전카드는 추가로 미니스톱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부 편의점에는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 경험상으로 거주하고 있는 집 주변 편의점을 방문했을 때 한 군데에는 재고가 없어 구매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군데에서는 어렵지 않게 바로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메이저 편의점 브랜드는 모두 해당 상품을 취급하고 있기에 구매하는 데 있어 불편함은 없습니다.

하이패스 카드가 급할 때엔 집 근처 편의점을 한 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