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스케이프입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두 번이나 연기되었던 서울 모빌리티쇼 개최가 벌써 한 달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울 모빌리티쇼는 지난 3월에서 7월로 일정이 밀렸는데요. 7월에도 11월로 개최일이 바뀌며 두 차례 일정이 연기되었습니다. 일정부터 시작해 참가업체수와 규모까지 그 여정이 순탄하지 않아 보입니다. 돌아보면 비단 서울모빌티쇼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와 전시회가 지연되고 취소되었던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각종 오프라인 전시회를 기다려온 사람들에게 정말 아쉬운 소식들이 많이 들려왔습니다.

저 역시 전시회와 연극, 뮤지컬 관람 등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번 연도에는 지연되거나 취소된 공연도 많았고, 스스로 외출을 자제하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행사가 무탈하게 진행되기 바라며 서울모빌리티쇼 규모와 참가 업체, 일정에 대해서 간략히 전해드리려 합니다.



변경된 새 이름, 서울모빌리티쇼

서울모빌리티쇼는 기존의 서울모터쇼에서 변경된 행사명입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지난 독일국제오토쇼도 IAA모빌리티 2021로 행사명을 변경했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을 의식한 걸로 보고있습니다. 사실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면 미국, 유럽 등의 주요 자동차업체들도 모터쇼보다는 디지털, 가전 박람회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동차에 한정 지을 경우, 혁신적이거나 획기적인 신기술을 보기 어렵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큰 볼거리가 없기 때문에 충분한 흥행요소가 확보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개최 측에서도 많은 고민이 되는 사항이겠지요.

2021 서울모빌리티쇼 참가 업체와 규모

참가업체

서울모빌리티쇼는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OICA)로부터 유일하게 공인받은 국내 모터쇼입니다. 1995년부터 2년마다 개최되어왔으니, 그 역사가 아주 짧지는 않습니다. 서울모빌리티쇼는 매번 행사 주제가 정해지는 전시회로, 완성차부터 부품업체까지 두루두루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규모로 따지만 가장 큰 자동차 전시회이기 때문에 그동안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성지가 되어왔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여기저기에서 아쉬운 소식이 많이 들려옵니다. 예년보다 참가 업체수와 전시 면적이 작년과 비교하여 크게 줄어들었다고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자동차 생산량과 신차 출시가 주춤하는데다가,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는 상황이다 보니 여건이 여의치 않은 느낌입니다. 예전과 달리 이번 전시회에는 불참 의사를 밝힌 업체들이 꽤 됩니다. 그동안 꾸준히 참여해왔던 렉서스, 혼다, 토요타 등 일본차 업체가 불참의사를 밝혔고, 캐딜락, 포드 등 미국 업체도 이번 모터쇼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한 상태입니다. 또한, 한국 GM과 르노삼성자동차, 그리고 쌍용자동차 역시 이번 연도 행사에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경우 이번에 매각설이 있다보니 어쩔 수 없는 선택 같습니다. 사실상 아우디, 마세라티, 미니, 포르쉐,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유럽차 위주로 참가 리스트가 꾸려진 셈입니다. 국내 업체 중에서는 현대자동차와 제니시스, 기아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최근 '위드코로나'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그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는 참가에 대해 반응이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전시회 규모

이번 행사는 총 2만 6310㎡ 규모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9 서울 모터쇼의 전시 규모가 7만 9851㎡이었던 것을 떠올려보면 전시회 규모가 많이 줄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시관 역시 제 2전시관만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9년에는 참가업체의 경우 227개사였으며 이중 완성차는 21개 브랜드가 참여했었습니다. 또한, 관람객 수가 628,000명으로 국내 전시회 중 최다 관람객을 기록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번 2021 모터쇼를 기다려온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비교되는 상황입니다.

이번 모터쇼의 경우 역대 최저 참가와 규모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좋은 전시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 서울모빌리티쇼 일정

- 2021년 11월 25일(목) ~ 12월 5일(일), 11일간 진행
- Press Day : 11월 25일(목), 언론인 및 초청자 대상
- Public Day : 11월 26일(금) ~ 12월 5일(일), 일반인 대상
- 장소 :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


개최 일정은 예정대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개최가 되더라도 입장 제한 등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여러가지 장치가 준비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11월 말에는 코로나 확산세가 지금보다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 모두가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는 상황이 오기를 바래봅니다.

2021 서울모빌리티쇼의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모터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